인터넷에 암암리에 떠도는 만화 파일은 zip이나 rar로 묶여진 JPG 파일인 경우가 많다. 미국 쪽에서는 확장자만 바꾼 cbz나 cbr 포맷도 눈에 띈다. 

개인적으로 만화책은 주로 사보는 편이고, 어둠의 경로에서 받아보는 경우는 꽤 한정되어 있다. 이를테면 1) 절판된 만화 2) 야만화 정도로 말이다. 다 큰 성인 남자가 야한 만화 좀 받아볼 수도 있지, 뭐....(어쩐지 말꼬리가 흐려진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이상한 포맷이 보이기 시작했다. 확장자는 hv3. 난생 처음 보는 건데 만화 파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흠, 이게 대체 뭘까.... 검색해 봤더니 국산 만화 뷰어인 꿀뷰 3의 전용 만화 파일 포맷이라고 한다. 꿀뷰 3가 나온 줄은 알고 있었지만, 이런 것까지 만들었을 줄은 몰랐네.

http://www.kipple.pe.kr/win/hv3/ (HV3Maker 링크)

꿀뷰 제작자 사이트를 보면 HV3Maker라는 전용 프로그램도 배포되고 있는데, 여기 나와 있는 제작자의 설명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HV3 포맷은 꿀뷰에서 이미지를 쉽게 보기 위해 만든 전용 포맷이랍니다. 쿄쿄쿄

2) 장점? 이건 압축한 게 아니기 때문에 빨리 열어볼 수 있죠. 꿀뷰 전용 포맷이라 탐색기에서 더블클릭으로 열 수도 있어요. 내부 구조는 XML과 유사한데 무지 간단하고 확장성도 뛰어나답니다!

3) 맥용, 리눅스용으로도 HV3 뷰어를 내놨어요. 나 예쁘죠?

4) 근데 HV3 파일을 풀고 싶으면 내가 만든 술집 프로그램을 써야 해요. 술집은 단돈 천원이에요!

5) 그리고 고착화 기능을 사용해서 파일을 암호화 해 저장할 수 있어요. 이러면 다른 프로그램에선 원본 파일을 분해할 수 없게 되죠. 어때요? 킹왕짱이죠?

잠깐만.... 이거 4)번하고 5)번 항목이 좀 이상한데?

4)번은 애교로 넘어갈 수 있다. 천원이야 우습지, 뭐. 하지만 5)번? 이거 상당히 수상쩍다.

내가 알고 있기로 - 지금도 그런지는 확실치 않지만 - 꿀뷰/바닥 개발자는 곰인코더를 개발, 배포하고 있는 그레텍 직원이기도 하다. 천사 같은 개인 개발자가 아니라, 이 바닥의 생리를 훤히 꿰고 있는 업체 사람이란 얘기다.

만일 꿀뷰 3가 널리 퍼져서 HV3 포맷이 널리 전파되면 무슨 일이 생길까? 개발자는 그레텍 또는 그와 유사한 업체의 힘을 빌려 꿀뷰의 상업화 프로그램에 착수할 것이다. HV3 포맷에는 DRM을 연계시키고 꿀뷰는 곰인코더 같은 유료 모델로 바뀔 것이 뻔할 뻔자, 그 결과 인터넷 강국 대한민국은 cbz(zip)와 cbr(rar)이 범람하는 불법복제 지옥에서 HV3 포맷이 절대강자로 군림하는 천국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천국의 정점에는 은은한 후광을 등진 채 한 손으론 인을 맺고 다른 손으론 HV3 포맷을 쥐고 흔들며 입꼬리를 말아올려 상큼한 미소를 짓는 개발자님이 계실지어니.... 신이시여, 감사하나이다. 우리에게 구원의 빛을 주셔서! 할렐루야! (배경음악으론 헨델의 할렐루야가 어울릴 것이다)

http://www.kipple.pe.kr/forum/viewtopic.php?id=4203 (꿀뷰 개발자의 영혼의 외침)

위 링크를 보면 알겠지만, 제작자는 이미 공개 포럼에서 일찌감치 자신의 솔직한 생각을 털어놓은 바 있다. '돈이 킹왕짱입니다'라고.

맞는 말이다. 돈이 킹왕짱이다. 하지만 오픈소스 인코더인 mencoder 엔진에 껍데기만 씌운 바닥과, zlib을 비롯한 수많은 공개 라이브러리를 뚝딱뚝딱 조합해 만든 꿀뷰 같은 프로그램으로 명성을 얻었으면 그걸로 만족할 것이지, 왜 돈 욕심까지 부리는 건지 잘 모르겠다. 그런 걸 옛 선인들께선 과욕이라 불렀다. 

어쨌건 내겐 별 상관없는 얘기다. 나는 주로 맥에서 만화 파일을 열어보는데, 맥에는 cooviewer라거나 simplecomic처럼 꿀뷰보다 더 걸출한 만화 뷰어가 있기 때문이다. 둘 다 돈 욕심없는 사람들이 만든 공짜 프로그램이다. 이런 걸 놔 두고 꿀뷰 따윌 쓸 리가 있나!


아, 그리고 혹시나 해서 덧붙이는데, 이 글은 불법복제를 조장하자는 의도로 씌어진 글은 아니다. 오해하지 마시길.

 

2009/01/15 15:41 2009/01/15 15:4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감 2009/01/22 11:16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에서 맥만갖고 사는 사람입니다. 가까스로 맥용 hv3뷰어가 나오긴 했지만 많이 불편하고.. 꿀뷰3를 쓰기 위해 윈도를 깔 순 없었죠. 무엇보다도 hv3 포맷에 깔린 저의가 수상쩍은 사람중 하나입니다.

    우선, 암호화되지 않은 hv3포맷은 컨테이너포맷이나 마찬가지라 쉽게 압축 해제가 가능할겁니다. (실제로 3자가 만든 툴들도 나와 있고) 하지만 암호화된 hv3는 해제가 불가능하다고 밝힌 개발자의 변은 납득이 가지 않아요. 뷰어 다시말하면 복호화가 가능한데 어째서 파일로 해제는 불가능하다고 할까요. 그것은 (해제가 가능하지만) 개발자가 그렇게 해주고 싶지 않기때문인거죠. 아무래도 개발자가 이 폐쇄적 포맷을 앞세워 앞으로 활성화될지 모를 어떤 시장을 선점하려는듯한 인상을 지울 수 없네요. 어떤 암호화를 쓰든 복호화 방법(뷰어)이 존재하는 이상 깨지는건 시간문제겠지만 말이죠.

    아무튼 수많은 공개포맷 놔두고 (본심은 숨긴체) 몇몇 없어도 될 메리트를 내세워 저런 포맷을 밀고 있고, 또 그런 포맷으로 배포하는데 아무 생각 없이 앞장서는 사람들이 제게는 좀 불만입니다.

  2. 흠냐흠냐 2009/01/30 16:39

    아......좋은 지적이네요...
    전 그냥 받아서 쓰기만 했지........

  3. 흐음흐음 2009/02/02 14:54

    저도 아무 생각없이 그냥 편하구나 하고 썼는데…
    이렇게 생각할수도 있군요… 뭔가 배우는 기분입니다;

  4. 메리아 2009/02/11 18:00

    잘읽었습니다.

    편의성이 최고인 세상이지만...

    꿀뷰같은 프로그램은 좀 아니더군요.

    여기저기서 프로그램 찬양 비슷한 글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

    답답합니다.

  5. 이상함 2009/03/08 10:32

    근데 왜 돈욕심을 부리면 안되는 건가요..?

    꿀뷰개발자가 명성보다 돈을 목적으로 만들었다면 지탄받아야 하나요..?

    완전 같잖군요..ㅡ.ㅡ

    • 라트 2010/08/02 17:05

      당신은 난독증인가요.

      돈욕심 부리는걸 뭐라고했나요.

      오픈소스니 당연하고, 인정도 했습니다. 그런데 독자적 코덱 마냥 배포하니 이스트소프트의 상술이랑 별차이없는 독이길래 지적하는거죠 ^^ 이스트 소프트가 어떤덴지는 아십니까?

  6. ethar 2009/03/08 18:40

    어디 다른 노래 베껴다가 내고서 "잘 봐주세요" 하고 홍보해서 좀 뜨면 돈욕심에 나 '뮤지션'하고 명예까지 넘보는게 *같잖은* 것과 비슷한게 아닐까요?

  7. ㅋㅋ 2009/03/27 00:39

    뭐 봉사할 사람은 봉사 하고 돈 벌사람은 돈버는 게 좋은 세상 아닌가..

  8. 이건 아니죠. 2009/05/25 03:08

    꽁에 길들여진 대한민국 사람들의 본성이군요.
    hv3 파일형식이 얼마나 된다고 alz 다운 안 받는 것 처럼 다른 걸로 보면 되지 않나요 ?
    ethar님 다른걸 배껴요? 제작자 홈페이지 들어나 보기나 했습니까 ?
    발집, 트집이 왜 만들어졌는지 알면 4,5 번 항목을 가지고 말방귀 뀌는 소리는 하지 않았을텐데요. 블로그 경력있는 분인 듯 한데 어의 가 없군요.

    • 라트 2010/08/02 17:06

      그래서 더어이가 없습니다.

      이스트 소프트, 특히나 알집타도랍시고 술집->압축시대로 가는 루트를 열어놓고는 이미지뷰어 쪽에선 똑같은 일을 하고있는데 그게 욕안먹을 일입니까?

  9. 게르드 2009/06/02 14:12

    꽁을 용납하지 못하는 평민들의 본성이군요.
    당신들이 쓰는 인터넷, 컴퓨터, 지금 니들이 그렇게 편하게 쓰는것도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연구물, 결과를 공개해 준 댓가다.

    4,5 번은 정말 말도 안되는게, 개발자라는 놈이 남이 처 고생해서 만든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지 맘대로 활용해서 다른 사람이 올린 정보 조차 제한하고, 훼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그게 왜 용납이 되는거지?

    나중에 라이센스 비용 지불하면 그만? 웃기네, 니 윈도우나 돈주고 사라.

    저렇게 욕먹으면서 돈벌고 싶을까... 내가 보기엔 별로 돈도 안될거 같은데...

  10. ㅋㅋㅋ 2009/06/24 00:21

    별 같잖지도 않은 넘을 봤나....
    남들이 만들어 놓은것은 공짜로 잘 써놓고서는...
    지꺼만(실은 지꺼도 아님) 유료라고?...
    뭐 이런 싹수 노란....

  11. 샤나스 2009/11/12 22:31

    오래된 포스팅에 글을 남기게 되어 죄송합니다.

    ....기본적으로 압축된 이미지 파일이라는 것들의 90%이상이 저작권(국내던 국외던)을 가지고 있는 물건인 국내 현실을 볼 때 차라리 님께서 예상하신대로 진행되어 저작권료라도 작가들에게 넘어갈 수 있는 형태가 되는게 낫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개발자가 써놓은 프로그램 설명을 요약해서 '비꼬면' 기분 좋으신가요. 게다가 국내에서 프리웨어 소프트웨어를 만든 어떤 제작자가 명성을 얻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맥을 사용하신다면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텐데, 공개된 라이브러리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라고 그렇게 평가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이렉트X로 개발된 게임은 엔진을 갖다 쓴거니 몽땅 폄하받아야 합니까? 엔진 만들 능력이 없어서 ORGE3D를 개조해서 게임을 개발해도, 물리엔진 만들 능력이 없어서 ODE 엔진을 개조해서 사용하는 개발사들도 마찬가지겠군요. 하물며 그들은 개인도 아니네요.

    게르드 // 별로 돈도 되지 않을걸 아니까 만든 것 아니겠습니까? 무슨 떼돈을 벌겠다고 욕먹을 짓을 하나요?-_-

  12. eungwan 2010/01/24 15:53

    내참.. 더러워서 개발자 못해먹겠네..

    요즘 다른 분들이 오픈된 소스들을 이용 하지 않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있기나 한 줄 아십니까..

    그걸 커스트마이징한 그 개발자의 그 시간과 노력은 돈으로 환산되면 안되는거라고 주장하시는건지요..

    개인적으로 하루 16시간 정도 근무 하고 잠자는 시간 쪼개가면서
    프리웨어 소프트웨어 만들었을거라 생각이 드는데...

  13. Lute 2010/02/03 15:08

    eungwan// 아 그러세요? 어디 회사이신지? 참 알고싶군요
    기본적으로 오픈 소스중에 상업적 금지 같을경우 라이센스 재계약이
    들어가는데 아주그냥 당당하게 상업적으로 쓰시나봅니다?
    아니면 짤때 저작권 , 특허권 , 상표권 이 걸리지 않는 것만
    골라서 짜시나봅니다? 와아~! 참 재주도 좋으신거 같군요.
    당신 개발자이긴 한가요? 그리고 오픈소스를 상업적으로 사용하지면
    최소한의 개념좀 가지고 소스의 공개와 자유라는 오픈소스의 정신이 유지되었으면 합니다만? 꿀뷰 개발자는 전혀 그런 마인드 따위
    없어 보이더군요?

  14. okke 2010/02/24 00:29

    Lute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15. Blackengine 2010/03/01 12:43

    eungwan // 아예 대놓고 난 라이센스따위는 모르는 놈이요.. 라고 광고하시는군요 -_-; GPL 이나 한번 읽고 오시죠.

[로그인][오픈아이디란?]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